민사조정

01. 민사소송의 절차

민사조정절차는 조정담당판사 또는 법원에 설치된 조정위원회가 분쟁당사자로부터 주장을 듣고 여러 사정을 참작하여 조정안을 제시하고, 서로 양보와 타협을 통하여 합의에 이르게 함으로서 분쟁을 평화적이고 신속하게 해결하는 제도입니다.

02. 소송절차와 조정절차의 비교

민사분쟁 해결방법 소송절차 분쟁당사자 쌍방이 권리를 주장하고 다툼이 있는 사실관계에 대한 증거를 제출하면 법원이 어느 당사자의 주장이 옳은지를 판단하여 판경로서 분쟁을 강제적으로 해결하는 제도
조정절차 분쟁당사자로부터 주장을 듣고 여러사정을 침착하여 상호타협과 양보에 의하여 평화적으로 해결되는 제도

03. 민사소송의 절차

소송과 같은 엄격한 절차를 거치지 아니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말할 수 있습니다. 소송에 비하여 신속한 해결이 가능합니다. 민사조정을 신청하면 빠른 시일내에 조정기일이 정해지고, 대부분 한번의 기일(출석)으로 종료됩니다.

비용이저렴합니다. 소송에 비하여 인지대가 1/5로 저렴합니다.

당사자 사이의 상호타협과 양보에 의하여 분쟁을 해결하므로 감정대립이 남지 아니합니다 일반적으로 민사조정절차는 조정담당판사 또는 조정위원회가 딱딱한 법정이 아닌 자유로운 분위기의 조정실에서 당사자의 말을 충분히 듣고 실정에 맞게 분쟁을 해결하고 비공개로 진행되기 때문에 비밀이 철저히 보장됩니다.

04. 민사조정절차의 흐름

민사조정은 크게 민사조정신청에 의한 조정과 소가 제기된 이후 수소법원에거 하는 조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조정신청은 서면 또는 구술로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수소법원은 항소심 판결선고 전까지 소송이 계속중인 사건을 결정으로 조정에 회부할 수 있습니다. 조정사건은 조정담당판가사 처리하도록 되어있고 조정담당판사는 스스로 조정을 하거나 조정위원회로 하여금 이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조정절차를 진행한 결과 사건의 성질상 조정을 함에 적당하지 아니하다고 인정하거나 당사자가 부당한 목적으로 조정신청을 한 것임을 인정하는 때에는 조정을 하지 아니하는 결정으로 사건을 종결시킬 수 있고 이 결정에 대해서는 불복할 수 없습니다.

당사자 사이에 합의가 성립되지 않는 경우에는 조정 불성립으로 조서에 기재하고 사건을 종결하게 되는데 이 때에는 상당한 이유가 없는 현 직권으로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조정에 갈음하는 경정에 대해서는 그 조서 정본을 송달받은 날부터 2주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적법한 이의신청이 있으면 소송으로 이행됩니다. 반면 당사자 사이에 합의가 성립된 경우에는 합의된 사항을 조서에 기재하게되면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 이혼
  • 민사/형사
  • 이메일상담
  • 전화상담
  • 출장상담